보도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보도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도서관 이용 · 소개

보도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6.23.(목) 2022년도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국가정책정보협의회 공동 학술세미나 개최
제목 [보도] 6.23.(목) 2022년도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국가정책정보협의회 공동 학술세미나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2

전문도서관 아카이빙, 사서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다


- 국립세종도서관,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와 공동으로 학술세미나 개최 -



국립세종도서관(관장 이민석, 이하 도서관)은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KSLA) 함께 전문도서관 사서들의 현안 공유와 전문성 제고를 위한 2022년도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국가정책정보협의회 공동 학술세미나623() 오전 10시부터 기초과학연구원 과학문화센터(대전)에서 개최한다.

공동 학술세미나는 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국가정책정보협의회*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전문도서관계 학술행사이며, 2017년 처음 참여한 이래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와 함께 매년 공동 개최해왔다.

* 국가정책정보협의회는 국립중앙도서관(국립세종도서관)을 거점으로 정부부처, 공공기관, 국책 연구기관에서 발간 또는 소장하고 있는 지식정보자원의 공유와 공동활용 기반 마련을 위한 협의체로 현재 260여 개 정책 유관기관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세미나의 주제는 전문도서관의 아카이빙 사례와 이슈로 디지털 전환시대와 맞물려 최근 도서관계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사안이다. 세미나는 오정훈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장의 개회사와 국가정책정보협의회장이자 국립중앙도서관장인 서혜란 관장의 영상축사로 시작한다. 전문가 초청 특강으로는 국가기록원이자,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인 이소연 박사의 ‘Museion으로의 회귀: 문헌정보와 기록, 그리고 그 너머의 주제강연이 펼쳐지고, 나옥현 순천시 도서관운영과장의 순천형 아카이브를 그려본다특별강연이 진행된다. 또한 세미나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전력기술,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등 전문도서관의 다양한 아카이빙 사례들과 담론들이 공유될 예정이다.

 

서혜란 국가정책정보협의회장은 이번 공동학술세미나를 통해 그동안 축적된 아카이빙 경험과 사례들이 적극 공유되고, 전문도서관 아카이빙을 더욱 탄탄하게 할 건설적인 지혜와 전략들이 모이기를 기대한다. 정책정보 협력사업을 선도하는 국가정책정보협의회는 전문도서관계의 든든한 지원자로서,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의 긴밀한 협력 파트너로서,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과 연대를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공동 학술세미나 개요 1. .



첨부파일 220623 (보도자료) 공동 학술세미나 (국립세종도서관).hwp [152576 byte]
국립세종도서관 "6.23.목 2022년도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국가정책정보협의회 공동 학술세미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기획관리과 (044-900-9013)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6.28.(화) 공직자 대상 독서동아리 워크숍 운영
다음 글 6. 22.(수) 한국노동연구원 대상 『찾아가는 정책 아카데미』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