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다크 데이터
제목 [추천] 다크 데이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09

다크 데이터 책 표지

다크 데이터

데이비드 핸드 지음 노태복 옮김 더퀘스트 2021

413.8-21-4, 일반자료실(2)


사서의 추천 글

 바야흐로 데이터의 시대이다. 우리는 적지 않은 의사결정을 데이터에 의존한다.

온갖 유형의 누락된 데이터를 통칭해 다크 데이터(dark data)’라고 부른다. 다크 데이터는 우리에게 보이지 않으며 기록되지도 않지만, 우리의 결론, 결정, 행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저자는 미지의 것이 숨어 있을 가능성을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잘못된 결론을 내리고 나쁜 결정을 하여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발생 형태도 다양하고 발생 이유도 가지각색인 다크 데이터를 어떻게 알고 대처할 것인가. 이 책은 다크 데이터의 유형을 15가지로 제시하고 주식, 보험, 건강검진 등 생활 속 다양한 유형별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정확한 데이터는 상황을 단순하면서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신뢰할만한 예측과 의사결정을 돕는다. 데이터에 대한 관점을 다크 데이터를 포함해 폭넓게 확대한다면 나쁜 결정을 줄이고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저자 소개

  데이비드 핸드(Hand, David J)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임페리얼칼리지런던의 수학과 명예교수 겸 선임연구원이다. 2002년 통계학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인 가이 메달(Guy Medal)을 받았고, 2003년에는 영국 학사원의 연구원으로 선출되었다. 2008년부터 왕립통계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그동안의 연구 업적으로 2013년 대영제국 훈장을 받았다.

 

책 속 한 문장

  “데이터가 어떻게 생기는지, 데이터에 무엇이 빠져 있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정답이 있는 곳이 아니라 자신들이 볼 수 있는 곳만 보는 심각한 위험에 빠진다.”(383)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책 표지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데이비드 핸드

2016

413.1-16-2

일반자료실(서고)

 

숫자에 약한 사람들을 위한 통계학 수업 책 표지

숫자에 약한 사람들을 위한 통계학 수업

데이비드 스피겔할터

2020

413.7-20-6

일반자료실(2)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조선의 위기 대응 노트
다음 글 리얼 월드 러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