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소장자료 상세검색을 위한 표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코로나 이후의 생존 도시 : 만능 백신은 없다
제목 [추천] 코로나 이후의 생존 도시 : 만능 백신은 없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2-13

코로나 이후 생존 도시 : 만능 백신은 없다 책 표지

코로나 이후 생존 도시 : 만능 백신은 없다

홍윤철 지음 포르체 2021

517.6-21-2, 일반자료실(2)

사서의 추천 글

  이제 우리는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일상 회복 단계에 들어섰다. 코로나 이전과는 다른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삶에 전반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 책은 코로나 이후 달라져야 하는 도시의 모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건강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인류 공동체의 목적을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전염병으로 인해 사람들 사이의 유대관계가 약화되고,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이 증가하였으며, 의료 체계가 붕괴하는 등 기존 문명사회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책의 1장에서 4장까지는 도시와 전염병, 만성질환에 대해 다루고 5장부터 8장까지는 미래사회와 건강한 도시의 모습을 이야기하면서 과거 역사를 고찰하고 바람직한 도시 방향성을 제시한다. 앞으로는 수평적 개념의 분산형 시스템을 갖춘 자급자족 형태의 도시가 새로운 문명을 이끌 대안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인류가 존재하는 한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계속될 것이다. 이를 극복해나갈 새로운 도시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길 권한다.

 

저자 소개

  홍윤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가정의학, 예방의학, 직업환경의학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휴먼시스템의학과 교수면서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진흥원장을 맡고 있다. 학생들에게 인간, 사회, 그리고 의료라는 과목을 가르치고 있으며, 팬데믹, 질병의 탄생, 질병의 종식이라는 책을 출간한 바 있다. 이는 The Origin of DiseasesThe Changing Era of Diseases라는 제목으로 해외 출간되었다. 국제학술지에 350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정회원, 그리고 세계보건기구 WHO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책 속 한 문장

 건강을 보장한다는 것은 사회구성원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기회를 사회가 공정하게 제공한다는 의미다.”(179)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나를 나답게 만드는 것들 책 표지

나를 나답게 만드는 것들

빌 설리반

2020

474.10733-21-1

일반자료실(2)

 

언택트 교육의 미래 책 표지

언택트 교육의 미래

저스틴 라이시

2021

373.33-21-30

일반자료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