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소장자료 상세검색을 위한 표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하란사
제목 [추천] 하란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0-07

하란사 책 표지

하란사

권비영 지음 특별한서재 2021

813.7-21-382, 인문예술자료실(1)

 

사서의 추천 글

  이 소설은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유학생이자 대한제국의 독립운동가 하란사의 여정을 담고 있다. 란사의 이화학당 동문이자 친구인 화영은 의친왕과 함께 비밀스러운 임무 수행을 위해 떠난 란사가 독살되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조작된 소문이길 바라며, 멋쟁이 신여성이자 독립운동가인 란사를 회상하는 것으로 이야기는 회상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란사는 본명인 김란사를 버리고 이화학당 선교사가 지어준 이름 낸시를 한자음으로 바꾼 란사에 남편인 하상기의 성을 따와 하란사라는 이름을 갖는다. 이화학당에 입학한 란사는 영어와 신학문을 배운 뒤 미국 유학을 떠나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대한제국의 왕자이자 독립운동가인 의친왕을 통해 조선의 독립에 대한 열망을 키우게 된다.

  귀국하여 이화학당 기숙사 사감이 된 란사는 욕쟁이 사감’, ‘호랑이 사감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학생들에게 엄격했다. 너희들은 등불 꺼진 저녁 같은 이 나라를 구해야 하는 사명이 있어. 공부를 하는 건 어둠을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 이러한 엄격함의 이면에는 교육이 곧 독립이라는 란사의 교육관이 있었다. 그러던 중, 의친왕을 도와 파리 강화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거쳐 가던 그녀는 의문의 독살을 당하게 되는데.......

  하란사는 독립운동가로 활약한 실제 인물이다. 역사적 기록에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진, 불운한 시대에 분연히 타올랐던 한 여성독립운동가의 파란만장한 인생이 생생하게 그려진 의미 있는 소설이다.

 

저자 소개

  권비영  1995년 신라문학대상을 수상하면서 등단하여 '한국문인협회', '소설21세기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5년도에 첫 창작집 그 겨울의 우화를 발표하고, 2009년에 출간한 덕혜옹주가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그 외 저서로는 장편소설 은주, 몽화, 엄니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내 생각대로 사는 것이다. 내 생각은 그곳에 있다.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는 것! 나는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될지니.”(17)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엄니 책 표지

엄니

권비영

2019

813.7-20-95

인문예술자료실(1)

 

덕혜 옹주 책 표지

덕혜옹주

권비영

2015

813.7-16-247

인문예술자료실(서고)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루시의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