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실물 찾기 : 국립세종도서관
분실물 찾기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열린공간

분실물 찾기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제목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9-16

 

초의식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김병완 지음|아템포 |2014

029.4-14-5,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 (2층)

 

사서의 추천 글

  ‘책은 위대한 천재가 인류에게 남긴 유산이다.’ 영국의 수필가 조셉 에디슨의 책에 관한 명언 중 하나이다. 이렇듯 책이란 독자에게 살아있는 지식이 되고 때로는 삶의 위안을 주는 소중한 존재이다. 귀중한 유산인 책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의 저자 김병완이 3년 동안 만권의 책을 읽은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선조들의 독서법인 ‘초의식(抄意識) 독서법’을 소개한다. 그가 명명한 ‘초의식 독서법’이란 다산 정약용 선생이 자녀들에게 중요한 부분을 베끼거나 메모하도록 가르친 ‘초서(抄書)법’과 조선시대 선비들이 온 정신을 집중해서 책을 읽었던 기법인 이른 바 ‘의식(意識)법’을 결합한 말이다.

  책에서는 누구나 초의식 독서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선현들의 독서 방법에 저자 자신의 경험을 곁들여 글을 풀어나간다. 책의 후반부에는 저자가 직접 쓴 독서 노트와 현대판 초의식 독서법을 소개하며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인생을 바꾸는 것은 ‘단순한 다독’이 아닌 ‘올바른 독서법’이라고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속독과 수단으로서의 독서에 빠져있는 이들에게 생각의 지평을 넓혀줄 독서 지침서가 될 만하다. 책을 통해 옛 선현들의 지혜로운 독서를 경험해보고 아울러 진정한 독서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기를 권해본다.

 

저자 소개

김병완 現 김병완 미래경영연구소 대표.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연구원으로, 6시그마 전문가, IT전문가로 활동하며 직장 생활을 했다. 그 후 3년 동안 책만 읽으며, 1년에 10권 이상의 책을 출간하는 작가로 변신했다. 지금은 집필과 강연 그리고 미래경영연구소 in 휴먼 라이브러리를 통해 인간의 가치를 높이는 데 힘을 집중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48분 기적의 독서법』, 『선비들의 평생공부법』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독서는 새로운 곡을 작곡하는 일과 다르지 않다. 그런데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책을 감상만 하고서는 독서를 했다고 스스로 속이고 있다. 이렇게 눈으로만 책을 읽는 사람들, 소극적으로 독서를 하는 사람들은 수만 권의 책을 읽더라도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감상만 하는 독서로는 인생은커녕 단 하루조차 바꿀 수 없다.”(22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나는 도서관에서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

김병완

2013

029-13-33 

일반자료실2 (2층)

느리게

느리게 더 느리게

장샤오헝

2014

191.6-14-2

일반자료실1 (1층)

생각수업

하버드의 생각수업

후쿠하라 마사히로

2014

181.3-14-8

일반자료실1 (1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호박 목걸이
다음 글 정도전과 그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