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 학습 혁명
제목 [추천]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 학습 혁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0-07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 학습 혁명 책표지

하버드 시대의 종말과 학습 혁명

오강선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0

370.13-20-4,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층)

사서의 추천 글

  디지털 혁명시대에 우리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이 책은 세계를 선도하는 대학교육을 ‘하버드’로 일컬으며, 연구기능과 지식창출로 경제성장을 주도했던 그간의 교육시스템에 대하여 혁신을 강조하고 변화할 것을 이야기한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디지털 혁명은 정보 유통의 초고속 시대를 열었고 지식의 생산량이 거대하게 증가하면서 지식 창출보다 지식을 조합하고 이용할 줄 아는 능력이 더 중요한 세상이 되었다. 저자는 디지털 혁명 시대의 빠른 변화 속도 때문에 ‘정답’을 찾는 것은 어려우며 ‘해답’을 찾는 방식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 책은 미래의 교육방식으로 플랫폼과 같은 참여와 상호작용, 발명보다는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몰입과 성장, 평생학습을 제안하며 학교가 지역-교수-학생을 대상으로 모든 연결의 중심이 되어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상시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현상과 배경을 저자의 경험을 담아 흥미롭게 설명하고, 교육혁신을 그 해답으로 찾아 제시함으로써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저자 소개

  오강선 1986년 KBS 교양 PD로 입사해 「TV는 사랑을 싣고」, 「해피 선데이」 등의 예능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최근에는 KBS 혁신추진단장으로 일했다. 2001년 캐나다 필름스쿨에서 디지털 기술을 공부하고 2006년부터 3년 동안 PD 특파원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 기업과 미국 전역의 각종 연구소를 취재하면서 디지털 시대의 자녀 교육에 관심을 갖고 캐나다와 미국의 교육시스템을 연구했다.

 

 책 속 한 문장

  “디지털 혁명이 시작하면서 지식 기반 사회가 됐고 패러다임이 소유 중심에서 공유 중심으로 이동하고 이익 중심에서 가치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39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무엇을 가르칠것인가 책표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허버트 스펜서

2016

370.4-16-30

일반자료실(서고)

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책표지

학교의 당연함을 버리다

구도 유이치

2020

371-20-3

일반자료실(2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운명의 과학
다음 글 한국/정원/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