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생활 속의 물리학
제목 [추천]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생활 속의 물리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02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생활 속의 물리학 책표지

있어빌리티 교양수업

 : 생활 속의 물리학

 제임스 리스 지음 박윤정 옮김 토트 : 북새통 | 2020

420.04-20-2,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층)

 

사서의 추천 글

  우리는 세상에 얼마나 많은 일이 물리법칙 때문에 일어나는지 알지 못한 채 일상을 살아간다. 예를 들어 우리가 책을 읽는 동안에도 많은 물리법칙들이 적용된다. 글자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빛, 우리가 쓰는 장치의 전자, 주위의 온도, 발아래 지구의 움직임까지도 물리법칙에 의한 현상이다. '아인슈타인은 정말 수학을 낙제 했을까?' 우리가 대충 알고 있는 진실인 이 질문에 대해 이 책은 수학이 아닌 다른 과목 성적이 낮아서 낙제를 했다고 설명한다. 흔히 수학을 포기하거나 수학을 못해도 인생을 사는 데 불편함이 없다고 말하는 이들의 핑계 거리였던 이 말은 팩트 체크가 일상화 된 현실 속에선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바로바로 대화에 써먹을 수도 있다. 회의 중 신선한 이야기로 분위기를 전환하고 싶다면, 수업 시간에 친구보다 똑똑한 학생으로 보이고 싶다면, 결혼식이나 동호회처럼 다양한 사람이 모이는 행사에서 자신의 ‘있어빌리티’를 돋보이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을 추천한다.

 

저자 소개

제임스 리스(James Lees) 영국의 과학 강연가. 요크대학에서 나노 단위 물질의 열전도에 대해 연구했으며 영국 전역에서 물리학 워크숍을 개최하고 강연을 한다. 그의 글은 〈물리학 리뷰 Physics Review〉에도 실린 바 있다. 저서로는 『물리학의 50가지 기념비적 순간들 Physics in 50 Milestone Moments』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지구상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일정한 중력의 영향을 받는데 이 중력은 지구 밖의 존재와 비교할 때 우리의 시간이 더 느리게 가도록 만든다. 당신이 더 높이 올라갈수록 중력의 힘은 약해지므로 시간은 빨라진다. 말하자면 에펠탑과 같은 높은 곳의 꼭대기에서는 시간이 더 빨리 간다는 뜻이다.”(45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미술관에 간 수학자 책표지

미술관에 간 수학자

이광연

2018

410.4-18-1

일반자료실(서고)

이렇게 흘러가는 세상 책표지

이렇게 흘러가는 세상 

송현수

2020

422-20-1

일반자료실(2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고 기억하는가?
다음 글 5년 후 나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