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포스트트루스 : 가짜 뉴스와 탈진실의 시대
제목 [추천] 포스트트루스 : 가짜 뉴스와 탈진실의 시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9-10

포스트트루스:가짜 뉴스와 탈진실의 시대 책 표지

포스트트루스

: 가짜 뉴스와 탈진실의 시대

리 매킨타이어 지음 | 김재경 옮김 | 두리반 | 2019

331.15-19-1,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 (2층)

사서의 추천 글

  살면서 증거가 명백한 사실을 알고 있지만 자신이 속한 집단의 잘못된 판단에 순응한 적은 없었는가? 아니면 자신의 신념이 깨졌을 때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행위나 행동을 정당화한 적은 없었는가? 이 책의 저자 리 매킨타이어는 사회심리학적 인지편향 이론들을 통해 이러한 인간의 비합리성이 포스트트루스 즉, 탈진실 현상과 관련된다고 말한다.

  탈진실은 감정이 사실보다 중요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는 페이스북, 유튜브 등 개별적으로 맞춤편집이 가능한 소셜미디어 세상 속에 살면서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골라볼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하자면 현대인들은 개인의 비판적 사고가 어려운 미디어 환경에 놓여 있다.
  이 책은 탈진실의 기원과 현황을 다양한 개념과 사례로 설명한다. 우리 스스로가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여 탈진실에 맞서는 방법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소개

  리 매킨타이어(Lee Mclntyre)  보스턴 지역의 철학자이며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논픽션 작가다. 하버드대학교와 보스턴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보스턴대학교 ‘철학과 과학사 센터’의 연구원이다. 지은 책으로는 진실의 존중(Respecting Truth: Willful Ignorance in the Internet Age)(라우틀리지), 어둠의 시대(Dark Ages: The Case for a Science of Human Behavior)(MIT출판사), 사회과학의 법과 설명(Laws and Explanation in the Social Sciences)(웨스트뷰), 과학적 자세(The Scientific Attitude)(MIT출판사)가 있다. 이 책은 지은이의 국내 첫 번역서다.

 

책 속 한 문장

  “어차피 우리가 모든 사실을 파악할 수는 없다고 마음속 목소리가 속삭이더라도 ‘자신이 믿고 싶어 하는 사실’을 의심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215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팩트풀니스 책 표지

팩트풀니스 

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2019

331.15-19-1

일반자료실(2층)

만들어진 진실 책 표지

만들어진 진실

헥터 맥도널드

2018

070.19-18-1

일반자료실(2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해마를 찾아서
다음 글 월요일 아침의 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