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아주 경제적인 하루
제목 [추천] 아주 경제적인 하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9-06

 

아주

아주 경제적인 하루

박정호 지음 | whale books(웨일북) | 2017

320.04-17-6,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 (2층)

 

사서의 추천 글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들기까지 우리가 행하는 일상적인 행동들은 모두 경제적 선택의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합리적 선택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지만, 선택의 결과가 항상 만족을 가져다주지도 않는다.

 저자는 직장인 ‘안경제’의 하루를 통해 우리가 현실에서 부딪치는 경제적 선택의 문제나 궁금증을 먼저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을 기회비용, 한계분석, 인센티브, 자유 거래, 시장실패 등의 경제원리나 개념을 통해 설명해 나간다. 저자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부모님들이 선물보다 현금을 좋아하는 것, 손님이 없는데도 식당 영업을 계속하는 것, 아침마다 요구르트를 직접 배달해 주는 것에는 모두 합리적인 근거가 숨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제적’으로 살고 싶지만 ‘경제학’은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먼저 이 책을 통해 일상을 경제학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저자 소개

박정호  KDI전문연구원으로 현재 여성부 양성평등위원,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상임이사 등을 맡고 있다. 대중이 경제학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각종 방송매체 및 기관 등에서 일반인 대상 경제학 강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경제학을 입다/먹다/짓다』, 『한국사에 숨겨진 경제학자들』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삶을 살아가면서 경제원리와는 무관한 시간은 단 한순간도 없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우리 스스로 의식하지도 못한 채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경제적 의사결정을 배우며 실천하고 있다.”(50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경제학

경제학을 입다/먹다/짓다

박정호

2015

320-15-6

일반자료실2 (2층)

차가운

차가운 계산기

필립 로스코

2017

320-17-5 

일반자료실2 (2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인생후반, 어디서 뭐하며 어떻게 살지?
다음 글 우아한 관찰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