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서브콘텐츠

사서추천자료


  • 제목 [추천도서] 아인슈타인의 주사위와 슈뢰딩거의 고양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7-03-06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의 주사위와 슈뢰딩거의 고양이

폴 핼펀 지음 김성훈 옮김 플루토 | 2016

420.143-16-1,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 (2층)

 

사서의 추천 글

  아인슈타인은 양자역학의 불확정성에 대해서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슈뢰딩거는 유명한 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실험을 통해 양자역학 이론의 역설을 설파했다. 각각 상대성이론과 파동방정식이라는 대표적인 이론을 구축한 두 과학자는 물리학의 통일이론 완성을 위해 교류하고 협력했다. 이 책의 독자들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두 명의 천재적 물리학자, 아인슈타인과 슈뢰딩거의 성공과 통일이론을 위한 진리탐구 과정을 통해 근‧현대물리학 이론의 변천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생계를 위해 고민하기도 했던 모습이나 유별난 여성편력 등의 사생활도 엿볼 수 있다.

  여담이지만, 다행인 것은 고양이의 목숨을 담보로 한 슈뢰딩거의 사고실험이 실제 고양이를 대상으로 시도된 적은 한 번도 없었을 것이라는 점이다.

 

저자 소개

  폴 핼펀(Paul Halpern)  필라델피아 과학대학교 물리학 교수. 시간과 공간, 고차원, 암흑에너지, 암흑물질, 외계행성, 입자물리학, 우주론, 그리고 과학의 문화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10여 권의 과학책과 수많은 글을 써왔으며, 구겐하임 장학금, 풀 브라이트 장학금, 애서니엄 문학상을 받기도 했다. 미국 PBS 방송의 물리학 블로그 ‘실재의 본질(The Nature of Reality)’에 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히스토리 채널, 디스커버리 채널, PBS 등 많은 라디오 프로그램과 텔레비전 쇼에 출연했다. 지은 책으로는 Time Journeys, Cosmic Wormholes, The Cyclical Serpent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씁쓸하고 달콤한 것은 외부로부터 오고, 고난은 내면으로부터, 자기 자신의 노력으로부터 온다.”(390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블랙홀

블랙홀과 시간여행

킵 S. 손   

2016

420.12-16-3

일반자료실2 (2층)

느린 세상

빛보다 느린 세상 

최강신  

2016

420.12-16-1

일반자료실2 (2층)

 

  • 첨부파일

목록보기
* 해당게시물을 불량게시물로 신고합니다.
URL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