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가능한 최선의 세계
제목 [추천] 가능한 최선의 세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2-06

 

가능한 최선

가능한 최선의 세계

이바르 에클랑 지음 박지훈 옮김 | 필로소픽 | 2016

409-16-13,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 (2층)

 

사서의 추천 글

 가능한 최선의 세계란 어떤 세계일까? 철학자 라이프니츠가 『단자론』에서 가능한 최선의 세계를 구상한 이래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최선의 세계인지, 혹은 어떻게 해야 최선의 세계가 될 수 있는지 많은 궁리가 이루어져 왔다. 17세기 수학자 모페르튀는 모든 가능한 운동은 그 작용량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일어난다는 최소작용의 법칙이 최선의 세계에 대한 해법을 제공해줄 것이라고 믿었다. 그의 생각은 계몽철학자 볼테르에게 조롱거리가 되었지만 이후에 물리학에서의 정상작용의 원리, 경제학에서의 최적화 개념, 게임이론에서의 균형 개념, 진화생물학에서의 적응 개념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었다. 책은 갈릴레오의 진동에 관한 연구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세상의 원리와 함께 최선의 세계를 파악하려고 한 많은 학자들의 노력을 서술하면서 근대과학의 근간을 이룬 이론들의 성립과정을 보여준다. 수학공식으로만 표현되는 이론이 오늘날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가능한 최선의 상태를 탐색하는 도구가 된 과정을 일람해보는 것은 흥미로운 지적 여행이다. 

 

저자 소개

이바르 에클랑 (Ivar Ekeland)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 수학과 교수. 태평양 수리과학연구소 소장. 프랑스의 수학자로 난해한 수학 개념을 상상력이 풍부한 사례와 비유를 통해 설명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지닌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마이클 크라이튼의 소설 『쥬라기 공원(Jurassic Park)』에 카오스 이론을 자문해준 것으로 유명하다. 저서로는 『수학과 의외성(Mathematics and the Unexpected)』, 『망가진 주사위(The Broken Dice)』 외 다수가 있다.

 

책 속 한 문장

“세상은 하나의 시계다. 우리는 시계를 보면서 시계를 만든 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55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수학사

교양인을 위한 수학사 강의

이언 스튜어트

2016

410.9-16-4

일반자료실2 (2층)

수학과 문명

수학과 문명의 스케치

김진용

2016

410.9-16-1

일반자료실2 (2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공부, 삽질하지 마라!
다음 글 중독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