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중독사회
제목 [추천] 중독사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2-06

 

중독사회

중독사회

앤 윌슨 섀프 지음 | 강수돌 옮김 | 이상북스 | 2016

334.9-16-1,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 (2층)

 

사서의 추천 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떤 의미에서는 모두 중독자다.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카페인 중독, 음식 중독, 돈 모으기 중독, 쇼핑 중독, 도박 중독, 섹스 중독, 종교 중독, 걱정 중독, 스마트폰 중독... 중독 행위자인 우리들이 속한 이 사회가 바로 ‘중독된’ 사회라는 사실이 문제의 핵심이다. 책의 1부에서는 ‘중독자들의 시대’로 불릴 만한 우리 시대의 문제를 진단하고, 중독 관련 용어들을 풀이해 가며 중독을 이해한다. 우리가 잘 아는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등만이 아니라 흔히 “진정한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관계중독’과 중독의 슬픈 이면으로서 ‘동반중독’을 소개한다. 관계중독과 동반중독에 대한 이해는 중독에 대한 문제의식을 심화시킨다. 2부에서는 ‘중독된’ 개인과 사회에 드러나는 중독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에너지 고갈의 원인-부정주의’, ‘타협 또는 타락-윤리적 퇴행’, ‘중독 사회를 유지하는 주춧돌-두려움’ 등에 대해 읽어 내려가다 보면, 우리의 자화상을 보는 듯하다. 3부에서는 중독의 과정 혹은 이 중독 사회가 유지되는 비밀에 대해 밝힌다. 이 사회의 중독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본다. 4부에서는 ‘치유와 회복의 과정’을 다룬다. 치유의 첫 걸음은 내가, 이 사회가 중독에 빠졌다는 사실을, 건강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중독 시스템의 기준이 아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세워 변화해야 한다. 그럴 때 우리 개인과 사회는 중독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와 건강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저자 소개

앤 윌슨 섀프(Anne Wilson Schaef)  지난 20년 이상 물질 중독이나 과정 중독 문제에 관한 각종 상담과 특별 강연, 세미나 등을 진행하며 광범위한 저술 활동을 펼쳤다. 저서로는 『여성의 현실』, 『동반중독』, 『중독조직』, 『일하는 여성을 위한 명상록』, 『과정 속의 삶』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중독 시스템을 있는 그대로 인지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더 이상 그 일부로 머물 것이 아니라 반드시 그 속으로 들어가서 냉철한 눈으로 봐야 한다. 우리가 그 중독 시스템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20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기술중독

기술 중독 사회 

켄타로 토야마

2016

331.5412-16-23

일반자료실2 (2층)

포기하는 힘

포기하는 힘

권귀헌

2016

199.1-16-220

일반자료실1 (1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가능한 최선의 세계
다음 글 폐허에 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