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세종의 적솔력
제목 [추천] 세종의 적솔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1-03

 

세종의

세종의 적솔력

박현모 지음, 흐름출판, 2016

325.24-16-75,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 (2층)

사서의 추천 글

책 제목의 ‘적솔력’은 “지도자가 앞장서서 끌어가고 솔선수범하여 성과를 거두어야 한다”라는 세종어록에서 취한 것으로 리더십이라는 말의 세종식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다. 책에는 세종실록 속 어록 중 52개의 사자성어를 선정해 누구나 쉽게 세종이 나라와 백성을 위해 정성을 기울인 마음과 노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세종은 재임 초기 가뭄, 태풍 등의 천재지변과 민심이 들끓는 사건사고 등 암울한 위기 상황에서도 혁신적인 사고와 인간적인 소통 방식 등으로 나라의 안정을 이루었다. 그가 왕위에 있었던 32년(1418-1450)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적 발전과 음악, 문자, 외교, 국방, 의약, 문화 등 거의 전 분야에서 풍요로운 결실을 거두며, 우리 역사에서 가장 잘 다스려진 시절로 평가받는다.

 ‘진실되게 솔선수범하여 실행하는 진짜 리더 세종’, 지금까지도 최고의 군주이자 훌륭한 지도자의 전형으로 꼽히는 세종의 철학과 문제해결 방식을 현재 우리사회 모든 분야의 리더와 리더를 꿈꾸는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되짚어 본다면 좋을 것이다.

 

저자 소개

박현모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교수 및 세종리더십연구소 연구실장, 한국형리더십개발원 대표로 세종과 정조 등 국왕 리더십을 연구‧강의하고 있다. 한국인과 외국인들까지 감동시키는 세종 리더십의 요체가 창조와 소통에 있다고 본다. 「세종처럼」, 『세종, 실록 밖으로 행차하다』, 「정치가 정조」 등 20여 권의 저서가 있다.

 

책 속 한 문장

“성심적솔(誠心迪率), 이 말은 리더십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세종 어록이다. 지도자가 정성스런 마음으로 솔선수범하면, 백성들도 자기가 맡은 일에 힘써 노력하면서 따를 것이라는 게 세종의 생각이었다.” (129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세종이라면

세종이라면

박현모

2014

350.214-14-1

일반자료실(서고4-2)

세종의 수성

세종의 수성 리더십

박현모

2006

325.21-13-87

일반자료실(서고4-2)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행복을 나르는 버스
다음 글 상냥한 폭력의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