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사서추천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자료검색

사서추천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아침식사의 문화사
제목 [추천] 아침식사의 문화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6-03

 

아침식사

아침식사의 문화사

헤더 안트 앤더슨 지음 | 니케북스 | 2016

381.75-16-2, 국립세종도서관 일반자료실2 (2층)

 

사서의 추천 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끼니인 아침식사는 언제부터 하기 시작했을까? 바로 그런 궁금증에 답하는 이 책은 아침식사를 역사, 문화, 사회적으로 탐구한다. 아침식사가 왜, 어떻게 탄생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즐겨 먹는 아침식사 메뉴가 어떻게 발전, 변화해 왔는지 설명한다. 전 세계인의 아침식사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요소인 종교가 아침식사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무역을 통해 아침식사 문화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기술과 편의성은 바쁜 현대인의 아침식사 시간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등을 알려준다. 대부분 미국과 영국의 아침식사에 비중을 두고 있지만 아시아, 중동,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 음식들까지 소개하고 있다. 미국 서부개척시대 황무지를 달리며 먹었던 아침식사, 하숙집이나 학교, 군대의 단체급식용 아침식사, 사형수, 우주인의 아침식사까지 아침식사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거기에다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아침식사인 콘플레이크의 발명에 관한 이야기, 드라이 시리얼을 전 세계인의 아침식사 메뉴로 등극시킨 켈로그 사의 사례처럼 흥미로운 일화로 가득하다. 전 세계 사람들의 아침식사 변천과정을 알아보면서 아침식사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될지 매우 궁금해진다.

 

저자 소개

헤더 안트 앤더슨 오레건 주의 포틀랜드에 거주하는 음식 전문 저술가이다. 『최고의 가정 요리 600선』이라는 요리책을 냈고 『더 파머 제너럴The Farmer General』과 『레메디 쿼털리Remedy Quaterly』 같은 잡지에 글을 쓰고 있다. 헤더가 운영하는 블로그 ‘부두 앤 소스Voodoo & Sauce’는 아침식사와 관련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책 속 한 문장

“요리는 대개 여성의 일이었고 어머니가 해 준 음식은 향수 어린 기억으로 오래 간직되기 때문이었다.”(288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역사를 만든

역사를 만든 백가지 레시피

윌리엄 시트웰

2016

594.509-16-1

일반자료실2 (2층)

음식의 별난 역사

음식의 별난 역사

이안 크로프톤

2015

594.09-15-1

일반자료실2 (2층)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심리학으로 읽는 그리스 신화
다음 글 옆집의 나르시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