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보도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상세검색 닫기
자료유형
본문언어
출판년도 ~
정렬
상세검색 +

도서관 이용 · 소개

보도자료

글씨 글씨 확대 글씨 축소
국립세종도서관, 올해 정책정보서비스, 문화행사 등 도서관 서비스 확대
제목 [보도] 국립세종도서관, 올해 정책정보서비스, 문화행사 등 도서관 서비스 확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24

올해 정책정보서비스, 문화행사 등 도서관 서비스 확대


- ‘POINT 큐레이션서비스, 대표 누리집 개편, 인문·문화예술 허브화 추진 등 -



 
  국립세종도서관(관장 이신호)은 올해 100주년을 맞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주제로 ‘POINT 큐레이션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POINT 큐레이션은 주제별 정책보고서, 멀티미디어, 기사, 학술자료, 누리집 등 최신 정책 콘텐츠를 선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정책정보 전문도서관으로서 공직자 및 정책연구원에게 제공하는 정책정보포털 POINT(http://policy.nl.go.kr) 정책정보 전문포털로 거듭나기 위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신 정책동향, 정책이슈 큐레이션, 정책 소식 등을 보내주는 정책정보 메일링 서비스국정목표, 부처별 국정과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국정과제 찾아보기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온라인 소통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상반기에 대표 누리집(http://sejong.nl.go.kr)을 개편 할 예정이다. 주요개편 사항으로는 다양한 화면 크기에 최적화된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반응형 웹 구현장애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보장하는 웹 접근성 준수 최신트렌드를 반영하고 가독성을 높인 직관적 인터페이스 제공등 이다.

한편 이용자 만족도는 5년간 꾸준히 상승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년 실시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 따른 것이다. 2014·201579.7%, 201680.9%, 201781.6%, 201881.8%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서관 주 이용시설은 일반자료실이 79.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어린이 자료실 11.8%, 멀티미디어코너 4.3%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자료실의 이용률이 높은 만큼 열람실 및 좌석의 확대와 도서 확충, 자료의 다양화 등이 요구됨에 따라 1층에 인문예술자료실을 만들어 인문·문화예술 전문서비스를 제공. 또한 휴게 공간 부족 및 소음으로 인한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4층에 쉼마루를 마련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가장 유익한 프로그램으로는 문화가 있는 날행사가 17.4%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이를 반영하여 2월 문화가 있는 날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소통과 공존을 주제로 한 김민정 작가의 행복이 머무는 자리전시가 1층 전시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신호 국립세종도서관장은 올해는 제3차 도서관 발전 종합계획(2019-2023) 시행되는 해인 만큼 정책정보 특화도서관으로서 공직자의 수준 높은 정책 입안을 위해 그 바탕이 되는 정책정보 서비스를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이용자들의 문화예술 향유권 확대를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와 지식정보 충족을 위해 노력하고 만족스러운 도서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국립세종도서관, '우주의 사라진 물체를 찾아라' 강연 개최
저작물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세종도서관 기획관리과 주무관 박희봉(☎ 044-900-902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이전 글 국립세종도서관, '2019 해설이 있는 인문학' 운영
다음 글 국립세종도서관 개관 5주년 맞아 다채로운 행사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