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국립세종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서브콘텐츠


  • 제목 [보도] 국립세종도서관, ‘바다에 새겨진 한국 문화’ 강의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7-06-08

국립세종도서관, ‘바다에 새겨진 한국 문화’ 강의

- 6. 8.(목) 저녁 7시, 대회의실(3층) / 목포대 강봉룡 교수 초빙 -
 
 
 
국립세종도서관(관장 성정희)은 세종시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6월 8일(목) 저녁 7시, 도서관 3층 대회의실에서 세종아카데미 <움>, ‘채움 I : 인문학 산책’을 운영한다.

이번 강연은 강봉룡 교수가 <바다에 새겨진 한국 문화>를 주제로 한국 해양사를 크게 두 시대로 나누어 설명한다. 우선‘옛 해양의 시대’는 고려시대까지를, ‘해금의 시대’는 조선시대를 염두에 두었다. ‘해양의 시대’는 다시 삼국통일을 기점으로 ‘연안항로 시대’와 ‘황해 횡단항로 시대’로 나누었고, 현재를 ‘신해양의 시대’라 부르는 이유를 이야기로 풀어본다.

강봉룡 교수는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 졸업 후 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목포대학교에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장보고」(2004), 「해양사와 해양문화」(2007), 「해로와 포구」(2010), 「바닷길과 섬 - 그 실제와 활용」(2011), 「섬과 바다의 문화읽기」(2012), 「목포권 다도해와 류쿠열도의 도서해양 문화」(2012) 등이 있다.

강의 신청은 국립세종도서관 누리집(sejong.nl.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100명에 한해 사전 예약을 받는다.



붙임1. ‘채움Ⅰ: 인문학 산책’ 프로그램 일정
저작물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자료과 주무관 유희영(☎ 044-900-90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 해당게시물을 불량게시물로 신고합니다.
URL  
내용